생각사람의 집
뉴욕여행 - 뉴욕 지리 익숙해지기 (1) 맨해튼의 districts 본문
2016/08/16 - [여행/USA - New York] - 뉴욕여행 - 간단히 가봤던 곳 정리 (1)
이전 글에서도 말했듯, 우리나라에 동 개념이 있듯이 미국에는 district개념이 있습니다. neighborhood를 district로 표현해서 보다 넓은 범위의 지역을 설명할 수 있어요.
이 글을 쓰기로 생각한 것은, 나름 중요한 지리 개념인데도 같이 여행하는 친구들이 가이드북 들고 다니면서 그런 말 한 번도 못 들어봤다고들해서.. 하긴 더 중요한, 어떤 건물을 찾아가거나 할 때 쓰는 개념은 거리의 교차점을 찾는 거긴 하니깐.. 그래도 district 표현 많이 쓰니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아요!
여행하시는 분들께서 대부분 브루클린의 neighborhood는 들어보셨을 거에요. 덤보(Dumbo)네 브루클린 하이츠(Brooklyn heights)네 하는 것이 그런 개념이죠. 맨해튼도 마찬가지에요. 미드타운(Midtown)이나 트라이베카(TriBeCa) 같은 표현이죠. 하지만 다른 곳들도 district 개념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꽤 많으니 오늘은 맨해튼의 district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해볼게요.
위키피디아에 아주 좋은 그림이 있네요. 필기체로 써있긴 하지만, 아래에 또 설명할 거니깐..
(출처: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Manhattan_neighborhoods)
익숙한 이름도 많지만 처음 보는 이름들도 많죠? 자주 여행가시는 district를 대강 북->남, 서->동의 순서대로 적을게요. 아주 짧게 설명을 얹어서! street든 avenue든 전부 한글로는 '가(街)'이기 때문에 헷갈리실 테니 그냥 영어로 쓸게요~
Harlem (할렘)
110th street보다 위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정확하게는 꼭 그렇진 않지만.. (동쪽은 96th보다 위.. 대충하세요 ㅋㅋ 할렘은 어차피 125번가의 아폴로 극장 정도 빼고는 안가실테니)
Upper West Side (어퍼 웨스트), Upper East Side (어퍼 이스트)
Upper의 기준은 59th street입니다. 그거보다 위를 Upper라고 합니다. 동/서를 나누는 기준은 5th avenue입니다. 대충 센트럴파크의 왼쪽 오른쪽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그 말은 59th부터 센트럴파크가 시작한다는게 되겠죠? West에는 유명한게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미국 자연사 박물관)이 있고 East에는 Guggenheim museum(구겐하임 미술관)이랑 Metropolitan Museum of Art(The Met, 뉴욕 미술관)이 있죠.
Columbus Circle (컬럼버스 서클)
Upper West의 남동쪽 작은 지역을 말합니다. Columbus Circle은 Christopher Columbus(크리스토퍼 컬럼버스. 아시죠? 아메리카 탐험을 했던)의 동상이 있는 공원을 말하는데, Time Warner Center가 있고 길만 건너면 센트럴 파크가 시작되며 금으로 장식된 여러 동상들이 있는 곳입니다. (트럼프의 건물도 있고.. 흠..)
Times Square (타임즈 스퀘어)
너무 말할 것이 많기 때문에 일단 넘어갈게요. 다들 잘 아시기도 하실거구 간단히 New York Times(뉴욕 타임즈)사가 있는 주변 동네를 합쳐서 Times Square라고 한다는 정도로만..
Midtown (미드타운)
34th street에서 59th street까지를 Midtown이라고 합니다. Upper에서와 마찬가지로 5th avenue를 기준으로 동/서를 구분합니다. Midtown West, Midtown East 이런 식이죠. 여기도 뭐가 엄청 많아서 이후에 다른 포스팅에서.. 어지간한 가이드북에도 Midtown은 정말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을 거기도 하구요!
Theater District (씨어터 디스트릭트)
뮤지컬이나 영화 극장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이어서 따로 theater district입니다. 42nd~53rd Streets, 6th~8th Avenues에 해당합니다.
Hell's Kitchen (헬스 키친)
한 번밖에 안 가봐서 자세히 설명드리기는 뭐한 곳이지만.. 8th avenue부터 Hudson River(허드슨 강)까지의 영역이며 남북으로는 34th~57th streets입니다. 여기서는 야경을 보기 좋은 Press Lounge(프레스 라운지)를 가봤습니다.
Hudson Yards (허드슨 야드)
28th~43rd Streets, 7th avenue에서 Hudson River까지 해당하는 구역입니다. 그 유명한 High Line이 한쪽 끝에 해당하며 다른 쪽 끝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할 Meatpacking District의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휘트니 미술관) 옆입니다. Subway Line 7의 종점이기도 하며 전철 열차들의 차고지가 크게 있습니다.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가 그 옆에 있고, 주변에 megabus의 정류장이 있습니다.
Garment District (가먼트 디스트릭트)
이전에 패션 산업의 중심지였던 곳이라 Garment(가먼트. 의류라는 뜻이죠)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Garment District에는 단추에 바늘이 끼워진 모형과 함께 재봉틀에서 옷을 만들고 있는 사람의 동상이 있습니다. 34th~42nd Streets and 5th~9th Avenues입니다.
Herald Square (헤럴드 스퀘어)
지금은 없는 옛날 New York Herald의 본사가 있었기 때문에 Herald Square라고 부릅니다. 34th street 6th avenue입니다.
Koreatown (코리아타운)
그렇습니다 ㅋㅋ 위치는 31~36th street, avenue로는 5~6입니다. 줄여서 K-town이라고도 부르더라구요.
글이 너무 길어지니 여기서 잠시 끊을게요~!
이후 포스팅에서 다룰 구역들:
Chelsea (첼시)
Flatiron District (플랫아이언 디스트릭트)
Union Square (유니언 스퀘어)
East Village (이스트 빌리지)
West Village (웨스트 빌리지)
Greenwich Village (그리니치 빌리지) & Meatpacking District (미트패킹 디스트릭트)
Lower East Side (로어 이스트)
NoHo (노호)
SoHo (소호)
Chinatown (차이나타운)
TriBeCa (트라이베카. 그냥 Tribeca라고도 씁니다)
Battery Park City (배터리 파크 시티)
Financial District (파이낸셜 디스트릭트)
Nolita (놀리타), Little Italy (리틀 이탈리)
엄청 많은데 district 명으로는 어색하실 거 같아요. 하지만 그냥 뉴욕에 있어라는 모호한 말이나 42번가와 5번가(42th street and 5th avenue)에 있어라는 너무 구체적인 말이 필요하지 않은 적절한 정도의 범위를 설명하려면 아주 유용해요. 난 Times Square(타임즈 스퀘어)에 있어! 난 Meatpacking District (미트패킹 디스트릭트)에 있어! 이런 식이죠.
'여행 > USA - New York -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여행 - 팁(Tip)에 관하여 (0) | 2016.08.20 |
---|---|
뉴욕여행 - 뉴욕 지리 익숙해지기 (2) 맨해튼의 districts 2탄 (0) | 2016.08.19 |
뉴욕여행 - 대중교통 - (3) 자전거, 그리고 그 외 (0) | 2016.08.17 |
뉴욕여행 - 대중교통 - (2) 지하철 탑승과 버스 (0) | 2016.08.17 |
뉴욕여행 - 대중교통 - (1) MetroCard 구매와 지하철 (1) | 2016.08.16 |